2025/02 5

백준 15681 트리와 쿼리

이제 bfs는 하겠는데 dfs는 바로바로 써먹으려니 아직 좀 헷갈린다 dfs 재귀호출하거나 스택을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.  재귀호출 이용시 인접 노드들을 for문으로 방문하면서 그 인접노드에 대해 dfs를 다시 시행해 단말노드까지 도달한다.  스택을 이용할 경우 스택에 인접 노드들을 모두 삽입하고 스택이 empty가 아닐 경우 스택에서 원소를 꺼내 그 노드의 인접노드들을 다시 삽입한다. 후입선출인 스택의 구조를 이용해 넣고 꺼내다보면 깊이우선 탐색을 완료할 수 있다.   트리와 쿼리 성공문제간선에 가중치와 방향성이 없는 임의의 루트 있는 트리가 주어졌을 때, 아래의 쿼리에 답해보도록 하자.정점 U를 루트로 하는 서브트리에 속한 정점의 수를 출력한다.만약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면, 하단..

유니티 2D 맵 -4

씬전환이 이뤄질 때 기존 씬에 있던 객체가 유지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.플레이어 또한 사라지기 때문에  이를 스크립트로 다뤄준다.  moving object 스크립트의 start 함수 안에 dont distroy onroad (game object) 문구를 넣어준다. 씬 전환이 일어나도 게임 오브젝트를 유지한다는 의미이다. 동일하게 카메라 움직임을 담당하는 스크립트에도 문장을 추가해주고, 이동 씬에서 카메라와 플레이어 객체는 없애준다  그러면 이제 이동해도 카메라랑 캐릭터는 살아있는것을 dont distroy 아래에 목록으로 볼 수 있다    그러면 이제 캐릭터가 씬을 이동하는데 그 위치를 지정해주려한다.  이동할 씬에서 start point 객체를 하나 생성해준다 (그냥은 잘 보이지 않으니 박스콜라이더..

유니티 2025.02.17

백준 14003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5

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5  문제수열 A가 주어졌을 때, 가장 긴 증가하는 부분 수열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예를 들어, 수열 A = {10, 20, 10, 30, 20, 50} 인 경우에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 수열은 A = {10, 20, 10, 30, 20, 50} 이고, 길이는 4이다.입력첫째 줄에 수열 A의 크기 N (1 ≤ N ≤ 1,000,000)이 주어진다.둘째 줄에는 수열 A를 이루고 있는 Ai가 주어진다. (-1,000,000,000 ≤ Ai ≤ 1,000,000,000)출력첫째 줄에 수열 A의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의 길이를 출력한다.둘째 줄에는 정답이 될 수 있는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을 출력한다. 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3을 푼 이후라 어떻게 가장 긴 ..

유니티 2D 맵 -3

이제 길이 필요해서 타일을 새로 만들고 길을 깔아줬다.  캐릭터가 이 길 밖으로 벗어나지 않게 하려고 긴 타일 두개를 생성해 적절한 위치에 두고, 앞서 만들어둔 no passing 레이어와 박스콜라이더를 추가해 캐릭터가 특정 범위 안에서만 움직일 수 있게 했다. (울타리 역할을 해주는 타일의 속성)   다른 장소도 추가해야겠다위에 new scene 누르고  그리고 생선된 씬을 save as template 으로 씬 폴더에 저장한다.  그러면 이렇게 씬이 생성된다 동일한 방법으로  타일 생성하고 ,움직일 수 있는 영역도 지정해줬다. 길거리 씬으로 돌아와 transfer 스크립트를 생성한다.빈 객체를 하나 생성하고 거기에 방금 만든 스크립트랑 박스 콜라이더 속성을 준다.캐릭터가 박스콜라이더에 닿으면 맵 이동..

유니티 2025.02.04

유니티 2D 맵 -2

..? 다시 들어가니 타일이 생성되어 있다.이게 무슨. 조금 기다리면 됐었는데 못참았나.? 다시 tiled로 타일 맵 생성해보니 정상적으로 타일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아무튼 돼서 다행이다.. 그런데 이제 생성된 타일이 캐릭터와 오브젝트를 가려버린다  .. 하그래서 배경의 레이어를 뒤쪽에 둬 물체가 가려지지 않도록 했다.  sorting 레이어가 위쪽에 위치할수록 뒤에 놓인 것처럼 보이게 된다.  그래서 레이어를 생성하고 타일의 sorting 레이어를 background로 설정해 배경이 뒤에 있게 해줬다. 그대로는 좀 심심해 보여서 가로등도 뒤에 놓아줬다.가로등하고 주변 불빛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따로 생성해서 가져왔고, 불빛 삽입할 때 투명도를 조절해서 빛처럼 보일 수 있도록 했다. 투명도는 ..

유니티 2025.02.0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