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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드로이드

안드로이드 주사위 만들기

by 기록을안하면바보 2024. 9. 20.

주사위 굴리는 앱 만들기!

가장 먼저.. 바탕이 될 디자인부터 꾸며준다

 

바탕 화면의 색을 지정해준다 색을 바꾸고 싶은 경우 그 색상의 hex 번호를 알아야한다.

색상을 코드에 입력할 때 앞에 #을 붙이는것에 주의한다!

마음에 드는 녹색으로 배경을 깔아 주었다.

 

안에 레이아웃을 하나 생성해주고 그 속에 텍스트 뷰 박스를 하나 더 생성해준다

여러가지 속성들을 설정해줄 수 있다.

android:gravity="center"

는 내용물을 가운데 정렬 해주는 코드이고

android:layout_gravity="center"

는 해당 레이아웃의 테두리를 가운데정렬 해주는 코드라 보면 된다.

 

아래에 레이아웃을 하나 더 생성해주고 주사위의 이미지를 넣어줄 것이다.

 

이미지에 크기를 반씩 할당해주고 싶었다

이렇게 하기 위해서 

android:layout_weight

 

 

을 사용하였다.

 

해당 이미지를 감싼 부분에서 

android:weightSum="2"

를 선언해 주었다 . 전체 크기를 2로 준 것이다.

 

그리고 아래 이미지들에서 각각의 크기를 1씩 줌으로써 크기를 반씩 사용하도록 한 것이다.

이제 이미지뷰가 들어있는 레이아웃을 벗어나 버튼을 하나 생성해주었다..

 

이제 할 일은.. 버튼을 눌렀을 때 주사위가 돌아가도록 하게 해주면 된다.!!

그렇게 하려면 메인 엑티비티에서 버튼을 인식할 수 있어야겠지.?

따라서 버튼에 아이디를 부여해주면 된다~

 

이 때 데이터 바인딩을 사용해본다

 

그래들 두번째 파일로 가서 저렇게 코드를 추가해준다

 

 

랜덤하게 주사위를 굴려줘야한다.

기본 내장 랜덤 함수를 사용한다..!!

 

Random.nextInt(1,6): 1부터 6까지의 난수를 생성해주는 함수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로그캣으로 랜덤 숫자 생성 확인Vv

 

나는 주사위를 6개로 만들어 봤다.. 지옥과 같은 시간이였다..

따라서 단축키를 알고 가야한다..

control + R 키룰 눌러서 변수의 일괄 변경이 가능하다

 

 

 

[총정리]

1. 그래들에 데이터 바인딩 설정을 해준다

2. 메인 엑티비티 함수 내에서 

private lateinit var binding:ActivityMainBinding

 

을 작성해주고

 

oncreat 함수 안에서 

binding = DataBinding.setContentView(this,묶어줄 변수를 선언한 파일)

을 작성하면 binding 가용이 가능하다

 

변수= binding.가져올 변수명 

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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